
안녕하세요 집사님들! 저는 삼냥이를 키우고 있는 11년 차 집사입니다. 남의 일만 같던 고양이 소변 테러 때문에 고생 좀 하고 나서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집사님들이 계신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작성해 봅니다.
- 일단 주의사항!! 혼내면 안 됩니다. 아무리 소리치고 화내봤자 고양이는 고양이입니다.😅 고양이 소변 실수는 100% 고칠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100%입니다 무조건 고쳐집니다. 그러니 절대, 절대로!! 혼내지 마세요. 혼내는 행동은 소변 실수 바로잡기 솔루션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행동입니다. 인내심을 가지는 게 중요합니다!
- 4주 미만의 새끼고양이들의 소변 실수에 대해서는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이건 당연한 겁니다. 이때부터 화장실을 잘 사용할 거라 기대하지 마세요.
✅ 소변 실수 체크포인트 4가지
1. 중성화 여부 확인
- 첫 번째로 체크해야 할 것은 중성화입니다. 중성화 수술이 안된 고양이들은 발정기가 찾아오면 영역표시를 합니다. 고양이가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소변을 뿌리는 행동입니다. 이 행동을 일명 스프레이라고 표현합니다.
- -또 발정기가 아니어도 -> 환경이 바뀌거나 갑자기 합사를 하게 되는 경우, 고양이 입장에서는 낯선 물건이나 동물, 사람들이 집에 들어왔을 때 침입자로 여겨 자신의 영역임을 표시하기 위하여 하는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만약 위와 같은 경우라면 1회성 소변실수일지도 모르니 지켜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 스프레이 증상은 무조건 중성화를 해야 합니다. 길에서 키우는 고양이가 아닌 집에서 함께하는 집고양이라면 중성화는 필수불가결입니다. 스프레이 증상 소변 실수는 중성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고양이 화장실 관리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화장실만 개선되어도 소변 테러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화장실 크기
고양이가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 크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성묘라면 고양이 몸 길이의 1.5배 정도 되는 큰 화장실을 준비하세요. 이는 고양이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소변 실수를 방지합니다.
* 청결 유지 (중요!!)
고양이는 청결한 환경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화장실을 자주 청소하여 소변과 대변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깨끗하지 못한 화장실은 우리 고양이님들이 사용하지 않으려 합니다.
자주자주 소변과 대변을 치워주며 청결을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로 고양이 처음 키울 때 화장실을 안 치웠더니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소변을 보더라고요, 이게 반복되면 그곳이 소변포인트가 됩니다. 그러니 꼭 자주 화장실을 치워주세요.
* 화장실 형태 선택
화장실은 오픈형과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개폐형이 있는데 무조건 오픈형이 좋습니다. 고양이마다 화장실에 들어가서 하는 행동들이 달라서 행동을 예측할 수 없기에 개폐형에 답답함을 느끼는 고양이들은 그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더라고요, 반면에 오픈형은 어떤 고양이든 잘 사용합니다.
* 모래 선택과 교체
모래는 고양이들의 습성상 파고 묻기 좋은 벤토나이트 모래 제품을 가장 좋아하긴 하는데 두부모래도 나쁘지 않습니다. 두부모래인데 소변실수를 한다면 벤토나이트로 바꿔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 반대로 벤토나이트인데 소변실수를 한다면 두부모래로 바꿔주는 것도 좋습니다.
- 한 번에 바꾸진 마시고 처음엔 섞어서 사용하며 천천히 변화를 주는 게 좋습니다. 제가 키우는 고양이 3마리 중 한 마리는 꼭 두부모래에만 소변을 보더라고요😂 이처럼 키우는 고양이를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다묘 집사님이라면?
여러 마리의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고양이 수보다 하나 더 많은 화장실을 준비하는 것이 베스트of 베스트입니다. 고양이가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보장하고, 화장실 관리는 고양이와 집사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로 고양이의 배변 습관을 이해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세요. 여러분의 고양이들과 연애한다고 생각하세요 ㅋㅋㅋ😂
3. 혹시 냥줍 또는 합사??
혹시 길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성묘 고양이를 냥줍 해서 입양한 경우라면 여기가 화장실이다! 라는걸 인식시켜주기만 하면 됩니다. (중성화가 됐다는 가정하에 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화장실 크기와 모래타입이 중요합니다. 성묘 고양이들은 본능적으로 이곳이 화장실이라는 걸 인식할 겁니다.
- 갑자기 합사는 소변테러가 발생될 확률이 높습니다. 말 그대로 갑자기 합사가 진행된 경우입니다. 특히 성묘들끼리의 갑자기 합사는 많은 혼란을 불러옵니다. 저는 이 케이스였는데요😂 정말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화장실을 잘 이용하던 집냥이들마저 아무 데나 오줌을 싸고 새로 입양한 고양이도 아무 데나 오줌을 싸기 시작했습니다.

합사과정을 잘해야 합니다. 처음엔 무조건 분리시켜놔야 합니다. 사람 소개하듯이 안녕 얘 내 친구야 너도 친하게 지내~라고 할 수가 없는 게 고양이 합사과정입니다.😅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방치하면 소변테러로 이어지는 게 정상적입니다. (영역표시)
4. 소변 냄새 완벽 제거 (동물 전용 냄새 제거제)


- 소변 실수한 곳의 오줌 냄새를 없애는 게 중요합니다. (소변테러가 시작되었다면 제일 중요 포인트입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유린오프' / '유한락스 펫 리무버' 제품입니다. 고양이가 소변을 실수하는 곳에 위 제품을 뿌려서 '소변냄새를 완전히 없애 줘야 합니다'
고양이 소변 냄새 제거의 중요성
고양이가 소변을 실수한 뒤 그 냄새가 남아 있다면, 같은 장소에 다시 소변을 보는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고양이의 예민한 후각 때문인데요,
고양이는 인간보다 훨씬 강력한 후각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소변 냄새를 통해 영역을 인식하고 표시합니다.소변 냄새가 남아 있는 경우, 고양이는 그 장소를 지속적으로 자신의 화장실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같은 장소에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고양이에게는 그곳이 이미 사용된 화장실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냄새가 남아 있는 한 그 위치를 자주 찾게 됩니다.
따라서 고양이의 소변 실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냄새 제거가 필수적입니다. 단순히 표면 청소만으로는 부족하며, 고양이의 강력한 후각까지 고려하여 전문적인 동물 전용 냄새 제거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냄새의 근원을 완전히 제거하여 고양이가 그 장소를 다시 찾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냄새 제거는 고양이의 행동 교정에 있어 첫걸음이며, 소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 락스는 안돼요!!
고양이 소변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일반 '락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일반 락스는
- 고양이에게 해로운 독성: 락스는 강한 화학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고양이에게 유해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락스에 노출되면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 냄새의 유혹: 일부 고양이는 락스 냄새를 굉장히 좋아합니다.(이유는 모르겠음🤣) 고양이가 락스가 사용된 장소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게 할 수 있으며, 실수로 그곳에 다시 소변을 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일반락스로는 오줌냄새 제거 불가: 락스는 표면을 깨끗하게 할 수 있지만, 고양이 소변의 주요 성분인 요산을 완전히 분해하지 못합니다. 사람의 후각으로는 냄새가 사라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고양이의 예민한 후각에는 여전히 냄새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는 그 장소를 계속해서 자신의 화장실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양이가 소변을 실수할 때마다 실수한 위치의 오줌 냄새를 동물 전용 제품으로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화장실 조건'들이 잘 갖추어져 있다면, 문제 행동은 반드시 개선될 것입니다. 고양이가 모래에 소변과 대변을 보는 것은 본능적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 고양이의 모든 행동 교정에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집사님들,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모래 위에 소변과 대변을 보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환경을 살피고 보완해 나가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소변 문제를 겪고 있다면, "동물 전용 오줌 냄새 제거제" 스프레이를 먼저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차근차근 문제점을 하나씩 살펴보세요.
- 고양이와의 소변 테러 문제는 집사님과 고양이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숙제입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 고양이는 사람이 아닌 동물입니다. 이 글을 검색하고 읽고 계신 것은 이미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의 노력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일상으로의 초대 > 그저그런날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락카 스프레이로 배달통 도색하기: 무광 블랙 변신 (1) | 2024.11.30 |
---|---|
셀프 페인트 프로젝트: 수성페인트 선택의 핵심 팁 (11) | 2024.11.30 |
셀프 페인트칠로 방문 리폼하기: 팬톤 차콜 그레이의 매력 (1) | 2024.11.29 |
셀프페인트로 집안 분위기 변신! 수성 vs 유성, 무엇을 선택할까? (3) | 2024.11.29 |
락카 스프레이의 마법: 버려질 뻔한 쓰레기통이 명품으로 / 일신 무광 락카 (1) | 2024.1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