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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하면 잘할 것 같은 미래 서비스 아이디어 모음

J.YEOB 2024. 11. 25.

이 글은 오로지 저의 상상입니다! 이루어진다면 정말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함께 생각하며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쿠팡이 하면 잘할 것 같은 사업 아이디어 모음

오늘 그냥 갑자기 쿠팡이 앞으로 확장하면 정말 잘할 것 같은 사업 아이디어들이 생각나서 블로그에 한번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미 쿠팡은 로켓배송, 쿠팡이츠, 쿠팡프레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쿠팡이 가진 인프라와 기술력을 활용하면 더 많은 분야로 확장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쿠팡이츠처음 시작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쿠팡이 배달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졌던 사업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배달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으며 성공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해 본 쿠팡이라면 왠지(?)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9가지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려봤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상상입니다. 즉 그냥 재미로 쓰는 겁니다. 재미로 봐주세요🤣)


1.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

왜 적합할까?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처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한다면,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거예요.
예를 들어, 아마존은 "아마존 뮤직"을 통해 프라임 멤버십과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거든요

응용 방안

  • 음악+영상 번들 서비스: 쿠팡플레이와 결합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 음악 사업 시작하는 순간 쿠팡 와우 이탈률 없을 거라 장담합니다.

  • K-POP 특화 콘텐츠: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해요.

2. 구글 포토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

왜 적합할까?

쿠팡은 이미 사용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니,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유용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포토처럼 사진/동영상 저장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정말 유용할 것 같아요.

 

물론 추가 비용이 들 수도 있겠지만, 쿠팡 와우 멤버십에 기본 클라우드 용량 10GB 정도만 무료로 포함된다면 정말 기가 막힌 서비스가 될 것 같아요! 🤣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다면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되겠죠?

제안 아이디어

  • AI 기능: 자동 앨범 생성, 사진 검색, 가족 공유 등 스마트한 기능 제공.
  • 쇼핑 연계: 저장된 사진을 분석해 관련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

3.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같은 SNS 플랫폼 📱✨

왜 적합할까?

쿠팡은 이미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서, 이를 활용한 SNS 플랫폼을 구축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처럼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면서도,

 

쇼핑과 연결된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을 만든다면 쿠팡만의 독창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특히, 쿠팡 파트너스와의 연계를 통해 블로거와 콘텐츠 제작자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문제 해결

현재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위해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할 경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문구 때문에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거나 검색 노출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죠. 만약쿠팡이 전용 SNS 플랫폼을 도입한다면, 파트너스 활동을 위한 전용 무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블로거들은 기존 블로그를 지키면서도, 쿠팡 SNS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 같아요! (당연히 목적은 유저들의 수익)

가능 서비스(?)

  • 파트너스 전용 게시물
    • 쿠팡 SNS에서 파트너스 링크를 삽입한 게시물을 자유롭게 작성하고, 상품 추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제공.
    • 블로그와는 별개로, SNS에서 활약할 수 있는 새로운 창구가 생김.
  • 수익 창출의 확대
    • 쿠팡 SNS 내에서 활동한 파트너스 게시물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되도록 지원.
    • 파트너스 링크를 클릭해 상품이 판매되면 수익을 얻는 구조를 강화.
  • 와우 회원 전용 혜택
    • 쿠팡 와우 회원은 파트너스 수수료율을 높이는 등 추가 혜택 제공.
    • 와우 회원 전용 라이브 커머스 채널을 통해 더 큰 수익 창출 기회 제공.

쿠팡만의 차별화

  • 블로그 문제 해결: 블로거들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위해 반드시 삽입해야 하는 문구로 인한 저품질 블로그 문제를 해소.
  • 새로운 활동 무대 제공: 쿠팡 SNS는 파트너스 활동자들에게 전용 무대를 제공해, 더 많은 사용자와 소통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
  • 사용자와 판매자 연결: SNS를 통해 파트너스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사용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구조.

5. 교육 및 자기계발 플랫폼 📚✨

왜 적합할까?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쿠팡플레이는 초기 서비스 시절에 학습 강의 콘텐츠를 제공했었어요! 지금은 대부분 사라진 상태입니다. 당시 자기 계발이나 학습을 목적으로 한 콘텐츠가 유용했다는 사용자들의 반응이 많았던 만큼, 이 부분을 다시 강화한다면 쿠팡플레이가 더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말도 안 되는 얘기겠지만 1티어 강사들, 예를 들어 이지영 님 같은 분들의 강의를 쿠팡에서 볼 수 있게 된다면, 쿠팡은 한국에서 절대 망할 일이 없을 것 같지 않나요? 😂

어떤 서비스가 가능할까?

  • 자기계발 강의
    • 비즈니스 스킬, 외국어 학습, 재테크 등 실질적인 강의 콘텐츠.
    • 짧은 강의 형식(예: 10~20분)으로 제작해 접근성을 높임.
  • 키즈 교육 콘텐츠
    • 영어 동요, 과학 실험 등 아이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콘텐츠.
    • 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키즈 전용 플레이리스트 제공.
  • 와우 회원 전용 콘텐츠
    • 와우 멤버십 사용자들에게만 제공되는 독점 강의나 프리미엄 콘텐츠.
    • 예: 유명 강사의 자기 계발 강의나 취업 준비 강의.

쿠팡만의 차별화

  • 쿠팡플레이와의 연계: 기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학습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제공.
  • 와우 멤버십 혜택 강화: 학습 콘텐츠를 와우 멤버십에 포함해 충성도를 높임.
  • 짧고 실용적인 형식: 바쁜 현대인을 위한 짧고 실용적인 강의 제공.

6. 전자책 및 오디오북 서비스 📖🎧

왜 적합할까?

쿠팡 와우 멤버십에 전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를 추가한다면, 콘텐츠 소비의 폭을 더욱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윌라 밀리의 서재 같은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보면, 독서와 청취를 편리하게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도서를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관심사와 취향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이미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마다 맞춤형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추천하는 데 강점이 있을 것입니다

가능 서비스

  • 전자책 구독 서비스
    • 쿠팡 와우 멤버십에 전자책 구독 기능을 추가해 베스트셀러, 자기계발서, 에세이 등 다양한 장르의 도서를 제공.
    • 예: 밀리의 서재처럼 월 구독료를 통해 다양한 전자책을 무제한으로 열람.
  • 오디오북 스트리밍
    • 윌라처럼 전문 성우가 낭독하는 오디오북 서비스를 제공해, 독서와 청취를 병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독점 콘텐츠 제작
    • 쿠팡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예를 들어, 유명 작가의 미공개 에세이, 인터뷰 오디오북 등을 와우 회원 전용으로 제공.
  • 학습 콘텐츠 제공
    • 자기계발서, 외국어 학습서 등 학습을 목적으로 한 콘텐츠를 강화.
    • 예: 학습 효과를 높이는 챕터별 오디오북 제공.

쿠팡만의 차별화

  •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 쿠팡의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추천.
  • 와우 멤버십 혜택 강화: 와우 회원에게 특정 전자책이나 오디오북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구독료 할인 혜택 제공.
  • 로켓배송과 연계: 전자책을 읽다가 마음에 드는 도서를 바로 구매해 실물로 받는 기능 추가.

7.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 서비스 🔎

왜 적합할까?

쿠팡이 보유한 상품 데이터를 활용해 쇼핑에 최적화된 검색 엔진을 개발하면, 플랫폼의 차별화된 강점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처럼 검색과 쇼핑이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사용자 경험이 훨씬 좋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특화 아이디어

  • 쇼핑 검색 최적화: 상품 검색 결과를 개인화하고, 구매 이력과 연동된 추천 알고리즘 제공.
  • 정보 검색 확장: 상품 리뷰, 사용법, 관련 콘텐츠 등을 포함해 정보 탐색의 허브로 발전.
  • 광고와 연계: 판매자들에게 검색 광고 기능 제공으로 광고 수익 창출 가능.

8. 유튜브 같은 동영상 플랫폼 📹✨

왜 적합할까?

쿠팡플레이를 기반으로 동영상 플랫폼을 확장한다면, 기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쇼핑과 연계된 동영상 콘텐츠는 쿠팡만의 강력한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만약 쿠팡이 유튜브의 애드센스 수익 구조처럼 광고 수익을 형평성 있게 창작자들에게 제공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쿠팡의 동영상 플랫폼에 참여할 가능성이 큽니다. (진짜로!!!!!)

가능 서비스

  • 쇼핑 연계 콘텐츠
    • 상품 리뷰, 언박싱 영상, 사용법 가이드 등 쇼핑과 직접 관련된 동영상을 제공.
    • 예: "이 상품이 궁금하다면, 실제 사용자 리뷰를 확인하세요!"
  • 1인 크리에이터 플랫폼
    •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조회수와 광고 수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
    • 예: 상품 추천 영상, 사용 팁을 제작해 광고 수익과 쿠팡 파트너스 링크 수익을 동시에 얻는 구조.
  • 라이브 커머스 강화
    • 판매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스트리밍 기능.
    • 예: "지금 방송 중인 제품은 방송 종료 후 10% 할인!"
  • 광고 기반 수익 구조
    • 유튜브 애드센스처럼 광고 수익을 창작자에게 형평성 있게 지급하는 구조 도입.
    •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쿠팡 동영상 플랫폼에서 활동하도록 유도.

쿠팡만의 차별화

  • 쇼핑과 동영상의 완벽한 결합: 단순히 동영상을 소비하는 것을 넘어, 쇼핑과 직접 연결되는 콘텐츠 제공.
  • 창작자의 수익 창출: 유튜브 애드센스처럼 광고 수익 구조를 도입해 창작자들에게 매력적인 플랫폼 제공.
  • 라이브 커머스와의 연계: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쇼핑과 동영상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연결.

마무리하며

쿠팡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일상에 깊이 스며들어 있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진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소개한 8가지 사업 아이디어는 쿠팡의 기술력과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방향들입니다. (물론 실현 가능성은 낮겠지만, 상상만으로도 재미있지 않나요? ㅋㅋ)

 

혹시 여러분이 생각하는 쿠팡의 새로운 도전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앞으로 쿠팡이 보여줄 혁신적인 행보를 기대하며, 더 많은 서비스를 통해 우리의 삶이 더 편리해지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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