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으로의 초대/그저그런날들

고양이가 뜯은 폼블럭 벽지위에 단열 벽지 붙이기 - (집사님들 필독)

J.YEOB 2024. 11. 19.

폼블럭 벽지 위에 단열벽지 작업 (고양이가 뜯은 벽지 보수)

제가 키우는 고양이놈들이 아주 작살을 내놓은 폼블럭 벽지의 상태입니다. 집 전체가 5미리 두께의 폼블럭 벽지로 도배돼있다 보니 고양이 입장에서는 집 전체가 스크래쳐인 거죠...😱 일반 벽지도 뜯는 마당에 폼블럭 소재는 뜯는 소리까지 완전 스크래쳐랑 똑같아서 ㅋㅋ 고양이들이 환장한답니다.

집사님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고양이는 혼낸다고 바뀌는게 없습니다. 오히려 역효과만 나타나죠 😂 혼낼 시간에 방법을 찾는 게 베스트입니다. 고양이가 무언가를 뜯는 스크래쳐 행위는 완전한 본능! 절대 고쳐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고양이 좋아하시죠..? 저는 좋아합니다. 같이 살기 위해서는 제가 고양이들에게 맞춰야죠 하하.

일단은... 대충 보수! 뜯겨져 나간 곳 단차 맞춰주기

흰색 천 테이프벽지 테이프 보수
흰색 천 테이프를 사용하여 뜯긴 곳에 붙였습니다.
투명 테이프 벽지 단차투명 테이프 벽지 단차-2
투명 테이프로 벽지 단차 맞추기

흰색 천테이프를 사용하여 뜯겨 나간 벽지 위치에 덕지덕지 붙여줬습니다. 일반 투명 박스테이프도 괜찮아요, 어차피 저 위에 새로운 벽지를 시공할 거라 단차 맞춰주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될듯합니다.


벽지 종류 선택하기

저는 폼블록 벽지 위에 접착식으로 시공이 가능한 단열벽지를 붙일거에요! 폼블럭 소재는 비닐 소재로 제작되기 때문에 일반 테이프의 접착력으로는 잘 붙지 않습니다. (풀 바른 벽지는 애초에 불가능) 그래서 보다 강력한 접착력을 제공하는 벽지를 선택해야 해요, 보통 쇼핑몰에 판매되고 있는 단열벽지 제품들은 대부분 강한 접착력으로 만들어져서 무리 없이 폼블럭 벽지 위에 시공할 수 있습니다.

벽지 폭 (두께) 선택

단열 벽지 폭
단열 벽지 두께 차이 입니다.

단열벽지의 폭은 0.5mm에서 10mm 정도로 얇을수록 시공이 쉬우며 공간을 덜 차지하고, 두꺼울수록 단열 및 방음 효과가 올라갑니다. 저는 이미 5mm두께의 폼블럭 벽지가 붙어 있는 상태라 추가로 단열이 필요한곳은 2m 두께, 벽지 보수용으로 사용될곳은 0.5m 폭을 선택했습니다.


접착식 단열 벽지 시공 방법

접착식 단열 벽지 시공 방법

딱히 설명할게 없습니다. 이면지 벗겨서 붙이면 끝입니다!😅 폼블록 벽지 위에 시공은 더욱 쉽습니다. 일반 벽지는 할 수 없는 '붙였다 떼었다' 하는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벽지가 울지 않게 헤라 정도는 시공 도구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Before & After

단열 벽지 시공전 모습
단열 벽지 시공전 모습입니다.

 

단열 벽지 시공 후
단열 벽지 시공후 깔끔해진 벽면상태입니다

고양이 벽지 뜯기 방지 - 3가지 방법

집사님들이라면 이게 끝이아니겠죠?😅 스크래쳐 방지 벽지보호 작업까지 해줘야 완성입니다. 희한하게 새로 시공한 단열벽지는 또 잘 안 뜯네요? 그래도 언제 뜯을지 모르니 새로 시공한 벽지 위에 스크래쳐 방지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제가 생각한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벽지 보호 시트필름 활용

벽지 보호 필름

가장 간단하게 벽지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벽지 보호용 시트필름을 붙이는 것입니다. 시트필름은 투명해서 인테리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고양이의 스크래치로부터 벽지를 보호해 줍니다. 시트필름을 벽의 고양이가 자주 긁는 부위에 붙여주면, 고양이가 긁더라도 벽지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장점:

  • 투명하여 인테리어 영향을 최소화.
  • 고양이가 쉽게 벽을 긁지 못하도록 보호.

단점:

  • 필름이 손상되면 교체가 필요.

2. 부착식 스크래쳐 설치

고양이 벽지 스크래쳐

고양이가 벽지를 긁는 행동을 멈추지 않는다면, 차라리 벽에 고양이 전용 부착식 스크래쳐를 설치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발톱을 갈고 싶어 하는데, 긁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줌으로써 벽지를 보호하고 고양이의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장점:

  • 고양이의 긁는 본능을 안전하게 해소.
  • 고양이에게 긁을 수 있는 전용 공간 제공.

단점:

  • 스크래쳐를 자주 교체해야 할 수 있음.

3. 뽁뽁이 붙이기

고양이가 자주 긁는 벽 부분에 뽁뽁이를 붙여두면, 벽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라 많은 집사님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 저렴한 비용으로 벽지 보호 가능.
  • 고양이가 벽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유도.

단점:

  • 인테리어적으로 보기 좋지 않음.

✅마무리

벽지가 손상되기 전에 벽지 보호 시트필름부착식 스크래쳐뽁뽁이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작은 변화로 고양이도, 집도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반려묘는 어떤 방법을 가장 좋아할까요? 😸 여기까지 고양이가 뜯은 벽지 보수 그리고 폼블럭 벽지 위에 단열벽지 붙이기 작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