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달 이야기

PCX125 CBS를 살거면 UHR125를 사는게 현명할지도 - 디앤에이모터스

by J.YEOB 2024. 4. 8.

포스팅 제목이 급식이들과 20대 혼다교 애들이 보면 개발작 버튼을 시전 할 제목인데 ㅋㅋ PCX125 CBS 버전을 구매하실 거면 디앤에이 모터스의 UHR 125를 구매하세요. 이게 현명한 겁니다. 나이 30~50이신 분들 그리고 똑똑한 20대분들은 읽어보시면 이해하실 거예요. 기술의 혼다 어쩌고 저쩌고 하는 빡대가리 새끼라면 제발 내 블로그에서 나가주세요 (Alt+F4 누르면 됨), 지능 낮은 새끼들이 이해할 수 있는 글이 아님.
 
- 'CBS'라는 브레이크 시스템과 '배달 시점'에 맞춘 글입니다. 출퇴근이나 취미용이라면 맘에 드는 스쿠터 사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PCX는 충분히 좋은 스쿠터이지만 배달 시점에서 보면 좋은 스쿠터는 아닙니다. 한국 배달 시장의 아이콘이자 1 티어 자리에 위치한 PCX지만 애초에 혼다가 한국에서 배달용으로 사용하라고 이 스쿠터를 만든 게 아니잖아요? ㅋㅋ 나름 고급 스쿠터라는 거예요 (가격과 성능을 보시면 아시잖아요?)
 
- 우리나라에서나 PCX나 엔맥스가 배달용 스쿠터지 일본에서는 그냥 일반인들 취미용 스쿠터예요. 근데 속도도 빠르고 힘도 좋죠? 100킬로 속도까지 나오면 빠른 겁니다. 여기서 125cc가 뭐가 빠르냐!라고 말할 거면 제발 뒤로 가기 해주세요. 어디서부터 말해야 될지 모르겠으니까 ㅋㅋㅋ 그리고 일본 운전문화는 이미 우리나라랑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선진국입니다. 빌런들이 거의 없어요. 이 때문에 사고율도 낮아요..
 
- 빨리빨리! 문화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배달시장에서 PCX는 원동기급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스쿠터였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지만 애초에 용도가 배달용이 아닙니다.


배달용 오토바이

- 배달시장에서 PCX 시대를 맞이하기 전 배달의 아이콘은 씨티와 슈퍼커브였습니다. 배달용으로 사용하라고 만든 바이크들은 비교적 안전한 바이크입니다. 같은 오토바이인데 뭐가 안전해? :  저속 바이크라는 거죠 힘도 약하고요, 출력이 낮아 최고 속도까지 도달하기까지 꽤나 시간이 걸립니다. "얘네들은 치고 나가는 속도 자체가 느리기 때문에" 돌발상황에서 비교적 PCX보다 대처를 잘할 수 있습니다. (타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요즘은 신호등 천국에 단속도 많이 해서 씨티 사고 나는 거 보기 어렵습니다. 
 
- 이런 바이크는 CBS로도 충분합니다. 어째서?? -> '무게와 속도'입니다. 바이크 무게가 100킬로 정도로 가볍고 속도가 영혼까지 끌어모아야 90킬로에 도달할까 말까입니다. 이러다 보니 급브레이크에 핸들이 털리는 일이 거의 없어요.

- 위 스쿠터는 저의 첫 오토바이였던 야마하의 비노 125라는 스쿠터입니다. 최고속도가 영혼까지 끌어모아야 8~90 정도입니다. 그 마저도 최고속도까지 도달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클래식 스쿠터라 그냥 느림), 최고 속도에 다다를만하면 신호등 만납니다. ㅋㅋㅋ -> 브레이크 시스템은 CBS입니다.
 
- 제가 정말 PCX 타면서 CBS 브레이크에 노이로제가 걸릴 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는데, 생각해 보니 비노125도 CBS 시스템인데 이 스쿠터를 탈 때는 브레이크에 대한 스트레스는 전혀 없었어요. 비노 125를 거의 출퇴근용으로 10년을 탔는데 단 한 번도 브레이크 때문에 사고 난 적이 없었습니다. 앞바퀴가 잠기는 일도 없었고, 출력이 낮고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가능했던 거구나.. 나는 걸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PCX 125 2014~2020

- 20대들의 무덤이라고 해도 될 만큼 많은 딸배들을 하늘로 보내버린 오토바이입니다. <- 제가 이걸 4년을 탔습니다. (시발 진짜... ㅠㅠ 살아있음에 감사함... 끔찍한 오토바이임) 지금은 앞바퀴에 1 채널이라도 ABS가 달려서 나오지만 구형 PCX들은 전부 CBS 버전입니다. 여기서부터 CBS로 컨트롤이 불가능한 오토바이입니다.
 
- 현재 PCX 125 CBS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겁니다. 무슨 자전거 브레이크도 아니고 밀림 현상 예술입니다. 앞 브레이크를 잡아야지만 제동이 가능한데 125cc급 치고 출력이 좋고 최고 속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빠르니까 -> 돌발 상황에 앞뒤브레이크를 동시에 잡으면 브레이크가 속도를 감당하지 못합니다.
 

 

오토바이 ABS의 중요성 - ABS vs No ABS (CBS 브레이크 타지마세요)

- 이번 포스팅은 글보다는 위 영상으로 대신하려 합니다. ABS의 중요성을 알려드리기위해 유튜브 동영상들을 모아서 제가 직접 편집한 영상입니다. - 혹시나 배달 목적으로 PCX 125 CBS 제품을 구매

stranger-jy.tistory.com

- ABS 시스템이 없으니 앞바퀴가 잠기며 밀리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되겠어요? 핸들이 사시나무 떨리듯 털리게 됩니다. 그렇게 땅바닥이랑 키스하는 거예요.


- CBS는 안전한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 맞는 말입니다. 안전한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인 겁니다. CBS로 커버가 가능한 스쿠터가 있고 그렇지 못한 스쿠터가 있는 겁니다. PCX125는 그렇지 못한 쪽에 위치한 스쿠터입니다. "PCX는 CBS로도 충분하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CBS 버전 PCX를 팔아야 되는 사람들뿐입니다. <- 제 말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 엑스맥스와 포르자 자빠져 있는 거 보신 분? 많이 없을 겁니다. 얘네들은 2 채널 ABS에 TCS기능까지 갖춘 스쿠터입니다. 당연하게도 출력과 속도가 PCX125를 압도하고 심지어 차량 무게까지 훨씬 무거운데도 불구하고 사고율이 낮습니다. 안전장치가 이렇게 중요한 겁니다.


디앤에이모터스

UHR125

- 디앤에이모터스의 UHR125는, 2채널 ABS와 아이들링 스탑기능도 있으며, 연료탱크 용량은 8L입니다. 14인치 휠에 스쿠터 무게 145kg입니다. 컬러는 5가지로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제원상 최고 속도는 93.9km/h인데 실제 최고 속도는 105~110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연비는 최대 52km/L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420만 원입니다.


- 참고로 PCX125 CBS가 403만 원이고, 1채널 ABS는 443만 원입니다. PCX125 ABS 버전에는 TCS 기능도 있습니다. CBS는 TCS 기능 없어요. 125CC급에 -> 'CBS' vs '2채널 ABS' 어떤걸 선택하시겠어요? 무조건 2채널 ABS 선택합니다.
 
- 저는 야마하의 엔맥스 125를 타고 있는데 얘는 심지어 2채널 ABS에 TCS까지 있습니다. 근데 TCS시스템이 없는 UHR125를 추천하는 이유는 일단 첫 번째, 연비 때문입니다. (포스팅 초반부터 얘기했는데 배달시점입니다.) 엔맥스 진짜... 연비 개똥입니다.. 여름에는 아이들링 키면 38~40이고, 겨울 한파에는 연비 28까지 떨어집니다. 7리터 연료탱크로 하루가 멀다 하고 주유소를 가요... 너무 귀찮아요...
 
- 출력 좋은 125CC급 스쿠터라면 ABS는 필수지만 TCS는 사실 시스템이 작동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3년째 엔맥스 타고 있는데 타이어 펑크 났을 때 말고는 TCS 시스템이 작동한 적이 없습니다. 비 오는 날에 TCS가 잘 터진다고 하던데... (아 저는 비 오는 날은 배달하지 않습니다. 호호호 ㅈㅅ) 그리고 사실 안전장치에 이건 필수고 저건 아니고는 없습니다. ABS&TCS는 필수입니다.


가격비교

PCX 125 ABS : 443만 원
Nmax 125 : 437만 원
UHR 125 : 420만 원
PCX 125 CBS : 403만 원
 

- 저는 Nmax 21년식 신형을 418만 원에 구매했습니다. 달라진 게 없는데 437만 원까지 올라갔네요..?? 가격을 너무 올린 게 아닐까 싶으면서도 -> 야마하 입장에서는 2채널 ABS에 TCS까지 있는데 PCX보다 저렴한 이유는 뭐야?라는 생각으로 특이점이 온 게 아닐까 싶습니다. ㅋㅋ 인식이란 게 참 중요한 건데.. 가격을 이렇게 빨리 올린 게 시기상조가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 개인적인 생각인데, 디앤에이모터스에서 UHR125에 TCS까지 장착하고 지금 가격 그대로 판매하면 125CC의 왕좌 타이틀을 가져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자인도 조쿰 세련되게 바꾸면 어떨까...라는 욕심이...ㅋㅋ)


2 채널 ABS - UHR125를

추천하는 두 번째 이유

- 요즘 배달대행판은 20대들이 전부 나가리가  된 상태입니다. 이유는 보험 문제 때문인데요, 배달대행을 하는 사람들은 유상운송보험에 들어야 하는데 20대들의 유상운송보험료가 2천만 원입니다. ㅋㅋㅋ 사실상 보험사 쪽에서 안 받아주겠다는 거죠, 배민커넥트나 쿠팡이츠는 유상운송에 가입하지 않고 가정용 보험인 출퇴근보험을 들고 따로 시간제 보험에 가입하여 배달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근데 20대는 가정용 보험도 보험료도 200~300입니다. 참고로 제 오토바이 보험비는...↓↓↓↓

- ㅋㅋ... 대인배상 2를 가입 안 하면 63,600원입니다. 대인배상2까지 가입해서 20만 원이 넘어가지 않는 보험료로 계산이 됩니다. 근데 20대는 가정용 보험이라도 보험료가 2~300만 원이에요.
 
- 이래서 요즘 배달대행에 20대 찾기가 힘든 겁니다. 보험사 쪽에서는 배달이 성행하면서부터 배달사고가 너무 많이 일어나고 통계를 내보니 사고를 내는 사람들은 125CC급 오토바이에 미성년자와 20대가 80프로 정도를 차지하니 2천만 원이라는 말도 안 되는 보험비까지 오게 된 겁니다. 2018년까지만 해도 그냥 출퇴근 보험에 배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고 어느 정도 보험사 쪽에서 눈감아주는 형국이었거든요, 많은 사고로 하도 적자를 내니까 보험사 쪽에서 특별 조치를 취한 겁니다.
 
- 예전엔 배달하는 사람들의 90프로가 20대였다면, 요즘 배달노동자의 나이는 제 나이 또래나(30~40), 아버지뻘 되시는 분들이 배달을 하고 계십니다. -> 그래서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 아빠, PCX125 CBS 모델은 배달용이 아니야. 저속바이크를 타던지 맥시스쿠터를 타고 싶으면 꼭 2채널 ABS가 달린 스쿠터를 탔으면 좋겠어. 억울하게 그저 브레이크 잡다가 사고 나서 다치거나 죽지 마.


UHR125 리뷰

- 유튜브 채널 대장간모터스님의 UHR125 찐 리뷰입니다. 한 번씩 시청해 보세요!! 이 리뷰보다 UHR125를 자세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충분히 배달용이나 레저용으로도 훌륭한 스쿠터입니다.
 
* 배달 목적으로 PCX 125 CBS 구매를 고민 중이시라면 제발 멈추시고 차라리 UHR125 타세요. PCX ABS모델은 앞바퀴에만 ABS가 있는 1채널이지만 TCS기능까지 있어서 그나마 얘는 괜찮습니다... CBS만 타지 마세요. 포스팅 제목이 UHR125이지만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CBS 타지 말란 내용이 전하고 싶은 메인 메시지입니다. UHR을 타든 엔맥스를 타든 꼭 2채널 ABS 모델들을 추천합니다.
 
- 제가 배달을 처음 할 때는 스쿠터에 CBS고 ABS고 이렇다 할 정보가 없던 시절입니다. 자기가 왜 넘어졌는지조차 모르던 멍청한 시대가 지나가고 많은 데이터들이 쌓여있습니다. -> 지금은 정보가 넘쳐납니다. 스마트한 시대에 많이 알아볼수록 똑똑한 사람이 되는 겁니다. 우주명차 PCX라는 개소리는 이미 한참 전에 끝난 시대입니다. 제발 제발!! 시발 제발 CBS좀 타지 마세요. 출산율도 최저에 젊은 사람도 없는데 그만 좀 죽어...ㅋㅋㅋ 

 

- 주변에 PCX125 CBS 모델을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글을 꼭 보여주셨으면 해요, 보통은 제동장치(ABS,TCS 등)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오토바이 브레이크의 중요성을 크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소중한 가족과 친구들이 안전하게 오토바이를 탈 수 있게 도와주세요. 이 글을 보고도 CBS를 탄다고 하는 빡대가리가 있다면 내버려 두세요 ㅋㅋㅋ 몸으로 경험해봐야 하는 멍청한 새끼라 어디 하나 병신되거나 자기 장례식장에서나 깨달을 겁니다.


- UHR125 말고도 현재 급부상중인 3가지 스쿠터가 있습니다. ↓↓ 올해 125CC급 시장은 전쟁터가 따로없을듯..

 

피아지오 - 메들리 125S, 가격부터 성능까지 현시점 최고 스쿠터

피아지오 - 메들리 125 S 가격 : 3,590,000원 엔진 형식 단기통, 4 스트로크 i-get 엔진, Start&Stop 시스템 배기량 125 cc 보어 / 스트로크 52 mm / 58.7 mm 최대출력 11 kW at 8750 rpm 최대 토크 12 Nm at 6500 rpm 밸브 타

stranger-jy.tistory.com

 

보그(VOGE) 125 CC 스쿠터 - SR125GT Sports Scooter 나 진짜 이거 탐난다...

보그 VOGE - SR125GT Sports Scooter - 보그의 125CC, SR125GT라는 모델명의 스쿠터 제품이다. 컬러는 3가지인데 우리나라에는 Black과 White 색상 두 가지만 출시했다. 보그 VOGE - SR125GT 상세 스펙 엔진 단기통 4

stranger-jy.tistory.com

 

존테스 125M - 상세 스펙 (지옥에서 온 디자인) 배달용으로 딱!

전장/전폭/높이2000mm/785mm/1110mm공차중량156kg압축비12.0:1휠베이스1390mm실린더단기통보어스트로크52.0/58.7최대마력10.7kW/8250rpm최대토크12.8Nm/6500연료탱크12L냉각방식수냉식연료분사시스템BOSCH변속기

stranger-jy.tistory.com

 

반응형